보기 > 눈나라 얼음나라(웹진) > 남극세종과학기지 > 주요인프라 > 극지연구소
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남극세종과학기지

눈나라 얼음나라(웹진)

세상의 끝에서 미래를 열어갑니다.

[23차 월동대] 2010년 제31호 2010.08.02~08.08 [세종로탐방] 세종과학기지 심장을 수리하다

  • 조회수 : 1746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10.11.17

 글 : 최정규(기계설비)

현재 세종기지에는 작년 22차대 2호기 발전기 고장으로 인해 1, 3호기 두 대의 발전기가 가동 중이다. 주기적으로 교대 운전을 하며 기지에 전력을 공급하고 있는 상태로, 두 대의 발전기로 기지에 전력을 공급하는 만큼 숙직이나 근무 순찰시 대원들이 세밀하게 점검을 하고 있다.

2010년 8월 7일 24시(자정), 숙직근무자인 유지반장님의 순찰 중 발전기 1호기 소리가 이상하여 발전담당 류성환 대원에게 연락을 취했다. 곧이어 새벽 1시경 비상조치로 발전기 1호기를 점검하기 위하여 3호기로 교대운전을 하였다.

다음날 오전 10시, 류성환 대원을 비롯한 유지반 대원들과 함께 발전기 1호기 상태 점검을 실시하였다. 헤드커버(덮개)를 분해하고, 로커 아암(연결부 팔)과 푸쉬 로드(주입부) 연결 축을 확인한 결과, 연결 축 로커 아암의 고정 핀 부분에 미세한 크랙(균열)이 보였다. 곧바로 교체 예정인 발전기 2호기 헤드의 부품을 분해하여 1호기로 옮겨 장치하는 작업을 하였다.

이어 실리더 밸브의 간극 조절 후 내부의 이물질 등을 깨끗이 제거 하였다.

대원들의 협조로 신속하게 수리를 완료하고 오후 4시경 발전기 1호기를 무(無)부하 시운전을 하여 정상 작동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앞으로도 유지반 숙직 대원들은 발전기와 각종 기기들의 작은 소음도 세밀하게 관찰하고 관심을 가지며 근무순찰을 철저히 해야 할 것이다. 이로써 대형 사고도 미연에 방지 할 수 있을 것이다.

세종기지 발전기 수리 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