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기 > 눈나라 얼음나라(웹진) > 남극세종과학기지 > 주요인프라 > 극지연구소
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남극세종과학기지

눈나라 얼음나라(웹진)

세상의 끝에서 미래를 열어갑니다.

2010년 제22호 2010.05.31~06.06 [세종로탐방] 발전기 유류 자동 주입기 제작기

  • 조회수 : 2169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10.08.19

글 : 최정규(기계설비)

발전기 유류 자동 주입기 제작기

류성환(발전) 대원과 함께 발전기 Oil 자동 주입기를 제작하자고 제안한 것이 벌써 꽤 많은 시간이 흘렀다. 이미 의논을 거쳐 제작 방법과 기본 도면까지 만들어 둔 상태였다. 바쁘다는 핑계로 제작하는 것을 미루고 미루어 왔는데 오늘은 류성환 대원이 아침부터 정비동에 와서 진을 치고 기다리고 있었다.

우선 자재선별. Oil 통을 무엇으로 만들면 좋을까 고민 하던 중, 숙소 2동에 쓰레기 통으로 사용하던 잘라 놓은 400mm 스테인리스 배관이 생각났다. 필자와 류성환 대원은 그것을 가져다 가공을 하기 시작했다. 철판을 잘라 배관 상부와 내부를 우선 용접하고, 이물질을 제거하기 위해 밑판은 나중에 용접하기로 결정했다. 공기 주입구와 유류 주입구, 공기 출구를 만들고 내부을 청소하고 나서 준비된 하부 판과 바퀴를 제작하여 부착 하였다.

이틀이 꼬박 걸려 외형이 완성되고 공기를 주입하였다. 누수 확인 차 다시 물을 공급하고 다시 공기를 주입하여 물이 새는 곳을 확인하였다. 바닥 용접부분에서 약간의 누수가 발생되는 것을 확인하고 보수한 뒤 거듭 확인했다. 드디어 자동 Oil 주입기 완성! 외부 도색작업을 마치고 나니 한층 좋아 보였다.

이어 곧바로 발전실로 이동하여 탱크 내부에 공기를 주입하고 내부 압력을 10K/㎠까지 걸어 마지막으로 누수를 확인했다. 오케이. 다시 Oil을 넣고 공기를 주입하여 압력을 확인했다. 그리고 발전기 쪽으로 자동 Oil 주입기를 이동시켜 발전기에 Oil을 주입하였다.

Oil 주입이 잘되는 것을 보더니, 류성환 대원이 어린아이처럼 즐거워한다.

만들 때는 어려웠지만 Oil이 잘 주입되고, 필요로 한 류성환 대원이 좋아하니 나 또한 기분이 좋다. 힘들게 만든 자동 Oil 주입기를 우리 차대 뿐 아니라 앞으로 월동하는 다른 차대도 계속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함께 열심히 자동 Oil 주입기를 만들어 준 류성환 대원에게 감사한 마음 전한다.

 

발전기 유류 자동 주입기 제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