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기 > 눈나라 얼음나라(웹진) > 남극세종과학기지 > 주요인프라 > 극지연구소
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남극세종과학기지

눈나라 얼음나라(웹진)

세상의 끝에서 미래를 열어갑니다.

2010년 제20호 2010.05.17~05.23 [세종로탐방] 나의 남극 친구들

  • 조회수 : 1920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10.07.12

기지를 방문한 우루과이 대원들과 함께 통신실에서

글 : 이상훈(통신)

 


나의 남극 친구들이라…….

이곳 남극 킹조지섬에 있는 월동대원들과는 국적, 성별에 관계없이 다 친하게 지내고 있지만, 내가 전자통신 분야를 맡고 있기 때문에 유독 연락을 자주하는 우루과이 아르띠가스 기지(Artigas station), 칠레 프레이 기지(Frei Base)의 통신대원들과 더욱 가깝게 지내고 있다.

 

남극에서 기지 간 주 통신 수단은 VHF 주파수대를 이용한 무선이다. 때문에 전자통신 담당인 나는 하루 24시간 무전기에서 나오는 이 친구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생활하고 있다. 특히, 킹조지섬까지 운항하는 공군비행기는 칠레와 우루과이 뿐인데, 우리는 이들 비행기를 통해 중간보급이나 인원수송을 하고 있다. 세종과학기지는 위치상 칠레 프레이 기지와 바다를 사이에 두고 떨어져 있어 비행기 출발, 도착 시간에 맞춰 미리 고무보트를 타고 가서 기다려야 하기 때문에 비행 일정이 있는 날이면 칠레나 우루과이 기지를 호출해서 언제 비행기가 출발하는지, 그리고 언제 도착하는지를 물어본다.

 

이렇게 자주 연락하면서 친해진 게 칠레기지 통신담당인 Juan 과 우루과이의 Ivonne 이다. 서툴지만 스페인어로 대화를 시도하기 때문에 스페인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이들은 (우리가 외국인들이 우리말을 하는 게 신기하게 느껴지듯이) 떠듬떠듬 스페인어를 읊는 내가 기특(?)한지 또박또박, 천천히, 친절하게 그리고 여러 번 이야기 해 주곤 한다.

 

자주 연락하며 지내는 이들 중 한명인 우루과이 통신대원이 얼마 전 우리 기지에 방문하였다. 그동안 무전기에서 울리던 목소리가 남심(?)을 울리기에 충분해, 세종기지 대원들도 실제 모습을 궁금해 하던 차였다.

 

서로 목소리만 듣던 내가 궁금했는지 본국으로 떠나기 며칠 전 러시아 기지 대원들의 방문 일정에 맞춰 세종과학기지를 방문해 반가운 만남을 가졌다. 제육볶음, 불고기, 잡채를 비롯한 여러 한국 음식을 즐기며 우리 대원들과도 남극에서의 즐거운 추억을 만들 수 있었다.

 

짧은 기간에 맺어진 인연이지만, 앞으로 이들과 지속적으로 연락을 하며 지낼 생각이고, 틈틈이 스페인어를 배우기도 하면서, 이곳 친구들에게 간단한 한국어를 알려줄까 한다.

생활용수 탱크 내부 청소


기계동 생활용수 탱크(20톤) 내부 청소 작업이 2010년 5월 21일(금) 오후 2시∼ 5시에 진행되었다. 우리 세종과학기지 월동대원들에게 깨끗한 물을 공급하기 위해 정상준 유지반장님께서 오래 전부터 계획하고 있었던 일이다.

 

석가탄신일을 이용해, 점심식사 후 오후 1시부터 탱크 청소 작업을 위해 전등, 고압 세척기 등 청소작업에 필요한 준비를 하였다. 이어 오후 2시에는 유지반장님과 최정규(기계설비), 정귀성(중장비운전), 한대관(전기설비), 류성환(발전설비) 대원이 휴일인데도 나와 청소작업 지원을 해 주었다.

우선 단수 안내방송을 실시하였다. 첫 작업으로 탱크 내부를 고압 세척기로 깨끗이 청소하였고, 탱크를 잡아 주는 지지대와 FRP 내부 벽면을 역시 마찬가지로 청소했다. 마무리 작업을 위해 한대관 대원이 함께 탱크 내부로 들어가 바닥을 청소했고, 탱크 배수 배관을 통해 세척한 물을 빼내고 현대호 배관에 고압세척기를 연결하여 탱크 내부을 다시 한 번 깨끗이 세척해 냈다. 부스터 펌프와 연결된 흡입구 배관도 말단 부위 플랜지를 개방하여 내부를 깨끗이 청소했다.

모든 작업이 끝난 시간은 오후 4시였고, 현대호 펌프를 가동하여 탱크 내부에 물을 채우고 펌프 흡입관의 AIR밸브을 개방하여 AIR를 제거하고 난 후 정상적인 물 공급 상태를 확인하였다.

우리 월동대원들이 조금 더 깨끗한 물을 사용 할 수 있도록 함께 협조해준 유지반장님 이하 대원들에게 감사의 말을 전한다. (최정규)기계동 생활용수 탱크(20톤) 내부 청소 작업



수요체육활동 중간집계


 

이번 주 수요체육활동은 러시아 벨링스하우젠 기지 방문 관계로 연기되었습니다.
첨부파일을 클릭하시면, 원고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