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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 31일] [김도헌] 아두이노 제작 과정

  • 조회수 : 1965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15.08.03

 [7월 31일] [김도헌] 아두이노 제작 과정



1. 아두이노 제작 과정에 대한 설명
a. 개요
i. 21c 다산 주니어에 지원하면서 연구 계획서에 아두이노를 활용하여 연구 장비를 제작하고 그 운용 가능성에
대해서 분석하겠다는 것을 기획하였고 이를 토대로 실제 장비를 제작하였다. 그 추진 배경으로는 오픈소스를
기반으로 한 단일 보드 마이크로 컨트롤러인 아두이노 이용시 다수의 스위치나 센서로부터 값을 받아들여
LED나 모터와 같은 외부 전자장치들을 통제함으로서 환경과 상호작용이 가능한 장비를 제작할 수 있고 저렴
한 가격으로 인해 아두이노가 다양한 분야에서 각광 받고 있기 때문에 이를 적극 활용하면 기존의 연구 방법에
있어서 연구 장비 단가를 하락시키고 설치가 용이해지는 등 더 나은 연구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고 판단되어
이러한 연구를 진행하게 되었다.
b. 제작 과정
i. 아두이노 보드에 연결한 장비는 4가지이다. 이더넷 쉴드, 온습도 센서, GPS 센서, CO2센서가 그것이다. 전
반적인 개요를 설명하자면 온습도 센서, GPS 센서, CO2센서에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받는다. 이를 이더넷
쉴드에 장착되어 있는 마이크로 SD카드 리더를 통하여 SD카드에 저장하는 방식이다.



iii. 아두이노 보드에 이더넷 쉴드와 온습도 센서를 장착한 상태이다. 온습도 센서는 DHT-22 센서를 사용하였다.
또한 GPS센서는 UST-SNR-GPS 센서를 사용하였고 CO2센서는 MQ-135센서를 사용하였다.
iv. 자세한 내용은 cafe.naver.com/bssraspberry/ 를 참조해주길 바란다.
c. 설치
i. 다산 기지촌 내부의 AWS 시스템 바로 아래쪽에 설치를 하였다.








ii. 약 24시간 정도 측정을 하여 AWS시스템과 데이터를 서로 비교하여 그 정확도를 측정할 계획이다.
d. 실습
i. 함께 체류하게 된 학생들을 대상으로 아두이노 전반에 대한 설명과 프로그래밍에 대한 교육 및 실습을 진행하
였다. 아직 실제적으로 장비를 제작하는 단계까지는 도달하지 못하였으나 아두이노 전반에 대한 이해와 함께
시리얼 통신을 하는 단계까지 교육을 완료하였다. LED Blink예제를 통해 아두이노에서 브래드 보드에 배선
하는 방식에 대해 학습하였고 신호등 예제를 통해서 아두이노에서 제공하는 함수를 사용하는 방식과 코딩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하였다. 또한 시리얼 통신을 통해 LED를 제어하는 방식에 대해서도 학습하였다.

ii. 다산 기지 연구원의 동행하에 AWS시스템에 대해 소개받았고 제작한 아두이노 장비를 설치하였다. 설치한 아
두이노 장비와 AWS시스템에서 측정되는 데이터를 비교해볼 예정이다.


e. 전망
i. 온습도 센서와 GPS 센서를 모두 갖추고 있기 때문에 위의 장비를 활용할 경우에는 빙하에 설치를 하여 그 위
치 추적 뿐만 아니라 해당 위치에서의 온습도와 관련된 정보와 필요에 따라서는 해류 및 풍향, 풍속에 대한 데
이터 모두 측정가능하다. 이를 통해서 극지의 기후에 관한 데이터를 현재에 비해 훨씬 많이 수집 가능할 수 있
을 것으로 추정되며 해당 장비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현지인들에 대해 프로그래밍과 임베디드 시스템에 대한
교육을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그 가능성과 활용폭은 매우 높다고 생각된다.